

오래도록, 남자의 자리는 고정된 좌석 같았다. 열차표를 끊으면 자동으로 배정되는 지정석처럼,
시대가 앉을 자리를 정해 주었다. 자리는 힘이고, 종종 올가미였다. 그러나 지금,
그 좌석은 해체됐다. 표도 없다. 시대는 이제 남자에게 앉을 자리를 스스로 찾아내라고 요구한다.
누군가는 여전히 집착하고, 또 누군가는 도망치듯 떠난다.
멋진 남자는 이런 순간에 드러난다. 그는 남들이 이미 깔아둔 의자에 안도하는 사람이 아니라
빈자리를 자기 방식으로 빚어내는 사람이다. 높은 자리에 앉아 시선을 내리깔지 않고 상대의
눈높이에 맞춰 의자를 끌어다 앉는다. 타인의 자리를 빼앗는 대신 함께 앉을 자리를 넓힌다.
자리의 높이가 아닌 앉는 방식으로, 공간의 점유가 아닌 조율하는 방식으로 존재감을 채운다.
우리가 무대 중앙 자리를 차지하는 데 열을 올리는 동안 그는 자신이 있는 자리로 무대를 끌어온다.
그가 앉아 있는 곳이 화려한 홀의 의자든, 낡은 벤치든, 혹은 아무도 눈길 주지 않는 돌계단이든.
그가 앉는 자리에는 자연스레 사람들의 시선이 모이고, 그 자리는 의미를 얻는다.
그는 자리보다 중요한 게 태도임을 안다. 머물다 떠나도 말 한마디, 손짓 하나가
사람들의 마음에 부표처럼 남아 부재마저도 무언가를 가리킨다. 자리를 잃었을 때 의연하게 서 있거나
혹은 아무렇지 않게 다른 자리에 앉을 수 있는 것은 한 발 물러나도 그 존재감이 오히려 견고해지기 때문일 터.
어디에 앉아야 하는가?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어떻게 앉을 것인가, 그것이 멋진 남자가 증명해야 할 전부다.



오래도록, 남자의 자리는 고정된 좌석 같았다. 열차표를 끊으면 자동으로 배정되는 지정석처럼,
시대가 앉을 자리를 정해 주었다. 자리는 힘이고, 종종 올가미였다. 그러나 지금,
그 좌석은 해체됐다. 표도 없다. 시대는 이제 남자에게 앉을 자리를 스스로 찾아내라고 요구한다.
누군가는 여전히 집착하고, 또 누군가는 도망치듯 떠난다.
멋진 남자는 이런 순간에 드러난다. 그는 남들이 이미 깔아둔 의자에 안도하는 사람이 아니라
빈자리를 자기 방식으로 빚어내는 사람이다. 높은 자리에 앉아 시선을 내리깔지 않고 상대의
눈높이에 맞춰 의자를 끌어다 앉는다. 타인의 자리를 빼앗는 대신 함께 앉을 자리를 넓힌다.
자리의 높이가 아닌 앉는 방식으로, 공간의 점유가 아닌 조율하는 방식으로 존재감을 채운다.
우리가 무대 중앙 자리를 차지하는 데 열을 올리는 동안 그는 자신이 있는 자리로 무대를 끌어온다.
그가 앉아 있는 곳이 화려한 홀의 의자든, 낡은 벤치든, 혹은 아무도 눈길 주지 않는 돌계단이든.
그가 앉는 자리에는 자연스레 사람들의 시선이 모이고, 그 자리는 의미를 얻는다.
그는 자리보다 중요한 게 태도임을 안다. 머물다 떠나도 말 한마디, 손짓 하나가
사람들의 마음에 부표처럼 남아 부재마저도 무언가를 가리킨다. 자리를 잃었을 때 의연하게 서 있거나
혹은 아무렇지 않게 다른 자리에 앉을 수 있는 것은 한 발 물러나도 그 존재감이 오히려 견고해지기 때문일 터.
어디에 앉아야 하는가?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어떻게 앉을 것인가, 그것이 멋진 남자가 증명해야 할 전부다.
